콜로라도아재의 자동차이야그
소중한 내 차 관리의 시작-차량관리의 첫걸음
콜로라도아재
2022. 10. 8. 03:09
최근까지 차량관리에 관한 이야기(자가점검 시 필요 장비, 겨울철 차량관리 Tip, 차량용품점 소개 등)를 해보았는데 글을 작성할 때마다 들었던 생각이, '과연 일반인(현업 종사자가 아닌)들은 자신의 차량을 어떻게 관리할까?'라는 의문이 들었다.
사실 이 콜로라도아재조차도 한국에 있을 때 (차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을 시절, 아마 대다수의 차량 소유자들과 같은 수준인 상태) 1년에 한 번씩 엔진오일만 교환하러 다녔을 뿐이지(그것도 가끔은 잊어버리고 늦게서야 가던 적도 있다는) 타이어 위치교환이나 '사용자 설명서(지침서)'상에 나열된 정기점검 내용을 해본 적이 없었다.
이곳에 와서 '무엇을 하면서 먹고살아야 하나?' 하는 고민 중 '자동차 정비(Auto mechanic)'관련 계통으로 해야겠구나 하는 진로를 잡고 자동차를 조금씩 알게 되며, 이번 주제 '차량 관리부-차량 정비관리'에 대한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.
차량 정비 이력(차량 관리부, 차계부, 차량관리 어플 등등)이 중요한 이유는 현재까지의 내차의 역사(정비, 수리, 소모품, 교체품 등등)를 알 수 있고, 앞으로 예상되는 정비소요를 미리 유추, 대비할 수 있으며(엔진오일 교환 시기, 각종 소모품 교환 시기 등) 혹시 모를 과잉정비(예전에 교환했던가? 하는 아리까리한 그것)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소개해본다.(이 글을 읽는 분들 중 단 한 명이라도 실행하신다면 소의의 목적은 달성)
첫 번째, 사용자 설명서(지침서)를 적극 활용한다.
이전 글(사용자 설명서 관련)에서 잠깐 소개했었는데, 차를 소유한 분들이라면 이 사용자 설명서를 적극 활용하시면 차량관리면에서도 상당한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다. 대부분의 사용자 설명서에는 차량 정기점검에 관련된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니,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.
그리고 각종 정비 이력을 이 설명서에 기입해놓으면 아래에 소개하는 다른 일련의 수고스러움(별도로 작성, 관리)을 덜 수도 있고, 설명서는 대부분 차량에 비치하고 있으니 혹시 차주가 아닌 그 누가 차를 이용하다 정비를 할 소요가 생길 때 쉽게 정비 이력을 공유할 수 있는 이점도 생긴다.
몇몇 제조사에서는 아예 별지에 차량관리 이력을 작성할 수 있도록 배려(?)를 해놓기도 했는데, 그런 것이 없더라도 설명서 어디든 날짜 정비내용 주행거리 등을 필기(메모)해놓아도 될 것이다. 또, 정비를 받고 난 뒤 받게 되는 영수증, 혹은 소모품 영수증 등을 사이사이에 넣어놓고 필요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.
늘 강조하는 바이지만 이 사용자 설명서를 적극 활용하기를 바래본다.

두 번째, 차량 관리부(차계부)를 작성해본다.
차량관리를 위해 추천하는 두 번째 방법으로 차량 관리부 작성을 제시해본다. 주로 공공기관(정부, 군대 등) 혹은 기업 등에서 보유한 차량을 관리하기 위해 작성하는 방법인데 개인이 하여도 좋다고 생각한다. 특히 이 콜로라도 생활 특성상 1가구에 적게는 2대 많게는 가족수대로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니 가정에 관리부를 아예 한 권(혹은 File)을 만들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다.
인터넷상에 다양한 차량 관리부 양식이 떠돌아다니고 있으니, 편한 대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면 되겠다.
차계부는 일명 자동차 가계부라고도 하는데 차량에 소요된 비용을 가계부처럼 작성하는 것이다. 이를 작성하면 자동차에 들어가는 예산 및 주유비 등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고, 각정 정비 이력도 여기에 남게 되어 상기 관리부처럼 앞으로의 점검을 유추하고 예산을 편성할 수 있게 되는 방법이 된다.

세 번째, 차량관리 어플(APP)을 사용한다.
스마트한 세상을 살고 있는 시대인 만큼 차량관리도 내 손 안에서 스마트하게 할 수 있다. 하지만 콜로라도아재가 이 손쉽고 편한 어플 이용을 세 번째로 나열한 이유는 다름 아닌 '세상에 공짜는 없다'는 것 때문이다. 앞서 소개한 두 개의 방법은 특별히 돈이 들어가는 것은 없다. 다만 소유자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면 이 차량관리 어플은 어찌 보면 돈이 들어가게 된다. 물론 무료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겠지만(그 무료라는 것도 어찌 보면 광고를 시청하거나 보는 대가) 이 어플을 만든 업체의 상술에 걸려들 수 있는 가능성이 이 어플에 존재해서 가장 마지막으로 소개해본다.
다양하고 많은 어플이 앱스토어에 있기에 각각의 어플 소개는 하지 않겠지만, 대부분의 어플이 차량관리 이력, 차계부 등의 모든 기능이 있으며 정비 시점이 되면 알림을 주는 등 정말 스마트한 차량관리를 도와준다.
정말 편하게 내차를 관리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해본다.
